건강하게 살려면 잘 먹고 잘 싸는 과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계속 먹기만 하고 몸에 쌓이는 찌꺼기를 안빼내면 몸도 마음도 괴롭습니다. 배에서 신호가 오는데도 몸에 쌓인 찌꺼기가 안나오면 배 마사지를 해서라도 몸에 쌓인 찌꺼기를 빼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행복하게 살려면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를 먹고 영혼에 쌓이는 찌꺼기를 계속해서 빼내야 합니다. 마음에서 영혼 찌꺼기를 빼라는 신호가 오는데도 안나오면 영혼 마사지를 해서라도 영혼의 찌꺼기를 빼내야 합니다. 그렇다면 영혼의 찌꺼기를 빼내는 영혼 마사지는 어떻게 하는 걸까요? 하나님은 우리 인생이 꽉 막혀 죽을 것 같을 때도 우리와 함께 하며 이른 비 같은 은혜를 주시는 분입니다. 우리 인생에 새 일을 시작하신 하나님은 영원히 우리와 함께 하면서 우리 인생이 풍성한 열매를 맺도록 늦은 비와 같은 은혜도 주시는 분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때를 따라서 은혜를 안베풀어주면, 1초도 살 수 없는 하나님의 피조물입니다. 그래서 히브리서 기자는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가야 한다고 말합니다.
‘담대히’를 NIV 영어성경이 With confidence라고 번역했습니다. 그러므로,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가라’는 말씀은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을 만나라’는 뜻입니다. 어떤 확신을 가져야 하냐고요? 하나님은 먼지 같은 작은 죄도 용서를 못해주는 거룩한 분이지만 우리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흘린 피를 의지해서 하나님을 찾으면 어떤 죄도 다 용서해준다는 확신을 가져야합니다. 현재 사방이 꽉 막힌 문제들 속에 있어도 천지를 창조한 하나님이 이른 비 은혜를 베풀어준다는 확신을 가져야합니다. 전지전능한 하나님은 우리가 생각 못한 때에 우리가 기대하는 것보다 더 풍성하게 늦은 비 은혜를 준다는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이런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을 만나면 나와 함께 하는 하나님이 믿어져 감사 찬양이 나오게됩니다. 그래서 구약시대 요엘 선지자는 ‘우리에게 놀라운 일을 행하신,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찬송하라’고 했습니다.
왜 찬송하라고 했을까요? 인생이 꽉 막혀 있을 때 이른 비 은혜를 기다리며 찬송하면 하나님께 자신을 내놓고 회개해서 더러운 생각과 더러운 행동이 영혼에서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늦은 비 은혜를 받고 풍성한 열매를 받은 후에 찬송하면 내가 잘 나서 좋은 일이 생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나를 불쌍하게 여겨서 복을 주셨다는 사실이 믿어져서 교만한 마음과 하나님의 영광을 가로채는 죄가 마음에서 빠져 나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주는 이른 비 은혜와 늦은 비 은혜를 계속 먹으면서 행복하게 살려면 영혼에 쌓인 찌꺼기를 빼는 찬양 마사지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찬양은 찬양하는 사람의 마음에서 하나님에 대한 의심과 원망을 빼내고 믿음의 확신을 줍니다. 찬양은 주변 사람들을 묶고 있던 영혼의 쇠사슬도 풀어주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이른 비와 늦은 비의 은혜를 풍족히 먹고 하나님을 찬양하면 그 후에 놀라운 일들이 생기게 됩니다. 첫째, 우리가 하나님이 주는 은혜를 먹고 찬양하면서 살면, 성령이 우리 자녀들에게 임해서 우리 자녀들이 천국을 소망하며 담대하게 사는 복을 받습니다. 둘째, 우리가 하나님이 주는 은혜를 먹고 찬양하면서 살면, 우리와 함께 믿음생활하는 어른들이 성령을 받고 천국을 꿈꾸며 의미있게 사는 복을 받습니다. 셋째, 우리가 하나님이 주는 은혜를 먹고 찬양하며 살면 성령이 우리와 함께 믿음 생활하는 젊은이들에게 임해 젊은이들이 비전을 가지고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사는 복을 받습니다. 이뿐인가요? 우리가 하나님이 주는 은혜를 먹고 찬양하면서 살면 우리 집이 하나님이 주는 복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하나님이 우리가 입었던 모든 손해들을 차고 넘치게 갚아줍니다.
하나님이 우리가 세상에서 수치를 안 당하도록 죽을 때까지 막아줍니다. 세상에 종말이 와도 우리는 은혜 안에서 평안히 살다가 천국에 들어갑니다. 특별히 마음에서 내가 하나님과 멀어졌구나는 신호가 올 때는 찬양을 부르면서 영혼에 쌓인 찌꺼기를 빼내야합니다. 괴로울 때는 하나님이 때를 따라 은혜를 베풀어준다는 확신이 생길 때까지 억지로라도 찬양의 제사를 드려야 합니다. 찬양으로 영혼 마사지를 받아야 마음도 평안해지고 삶도 하나님의 은혜로 채워집니다. 찬양은 하나님이 우리 삶에 들어올 수 있게 영혼을 청소하고, 성령이 우리 삶에 역사를 일으키게 만드는 하나님의 약손입니다. 현재 삶이 꼬여서 힘드나요? 찬양으로 영혼 마사지를 해서 이른 비 은혜를 받읍시다. 늦은 비가 내린 것처럼 좋은 일이 생겼나요? 찬양으로 영혼 마사지를 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시다. 그러면 우리 영혼에 쌓인 찌꺼기는 빠져나가고 우리 삶이 하나님이 주시는 풍성한 은혜로 가득 차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