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마다 그 나라를 연상시키는 symbol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나라, 천국을 연상시키는 symbol은 뭘까요? 우리는 종종 하나님이 벌 주실까 두려워 억지로 분노를 참고, 하기 싫지만 억지로 하나님이 원하는 걸 계속 할 때가 있습니다. 문제는 그러다 보면 결국 피곤하고 지쳐서 믿음을 던져버리고 싶어진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에 집중하지 않고 죄에 집중하며 살기 때문에, 기쁨을 못느끼며 교회생활을 하게 됩니다. 문제가 생기면 하나님께 계속 핑계를 댑니다. 밖에선 거룩한 척하지만, 집에서는 마귀로 변하는 트랜스포머 신자로 변합니다. 그러다 마음대로 죄를 짓고 회개하지 않아도 하나님이 다 용서해준다고 유혹하는 구원파 같은 이단에 훅 넘어가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지옥이 없다고 속이는 안식교 같은 이단에 빠지는 것입니다.
우리 중에 날마다 죄를 안짓고 사는 사람은 1명도 없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죄의 종으로 살다가 지옥에 떨어질 운명이었던 우리에게, 천국 시민권을 주려고 처참한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셨습니다. 우리로 더 이상 죄에 집중하지 말고, 당신의 생명을 죽이면서까지 구원해 준 하나님의 사랑을 느끼며 자유하며 기쁘게 살라고 말입니다. 그런데도 우리가 종처럼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억지로 교회를 다니고, 억지로 교회 일이나 봉사를 한다면 그건 믿음이 아닙니다. 그 자체가 노동이고 고통입니다. 우리가 죄에서 자유함을 누리고, 천국에 들어가서 하나님의 영광을 볼 수 있는 이유는, 아버지 하나님이 우리를 너무 사랑하셔서 당신의 사랑하는 아들인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 주셨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님 아들인 예수님이 우리를 너무 사랑해서, 수치와 모욕과 고통의 십자가에 달려서 물과 피를 쏟고 돌아가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과 하나님의 사랑 때문에, 죄의 종이었던 우리가 천국 시민권을 가진 자유인으로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정말로 이 사랑을 믿는다면, 연애하는 사람들처럼 교회에 오고 말씀을 듣는 일이 즐거워집니다. 이 사랑을 정말 믿는다면 지옥에 떨어질 죄인인 내가 구원받은 게 감사해서, 다른 사람들을 미워하고 컨트롤 하려는 마음을 버리려고 노력합니다. 이 사랑을 정말 믿는다면 하나님이 나를 돌봐준다고 믿어져서, 어떤 고난을 당해도 담대하게 하나님을 의지하며 살게 됩니다. 이 사랑을 정말 믿는다면, 항상 실수하고, 죄를 지어도 끝까지 사랑해주는 하나님이 눈물 나게 고마워서, 하나님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뭔지 찾고, 기쁘게 그 일을 하게 됩니다. 천국은요 하나님과 예수님의 사랑을 믿음으로 받고, 하나님과 예수님께 자신의 사랑을 마음껏 표현하며 살았던 사람들만 들어갈 수 있는 사랑의 나라입니다. 따라서 천국의 symbol은 뭘까요? 바로 사랑입니다.
우리는 죽어서 천국과 지옥 중 한 곳으로 이민을 가야합니다. 세상에 많은 재산을 쌓아놓고, 알아주는 멋진 직업을 가졌어도, 언젠간 모든 걸 세상에 버려두고 이민을 가야 합니다. 이때 들고갈 수 있는 건 믿음, 바꿔 말하면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사랑 밖에 없습니다. 이 사랑이 있어야 천국 입국심사대에서 입국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하나님을 믿는다고 주장해도, 천국 입국심사대에 섰을 때 예수님과 졸혼한 상태라면 지옥으로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졸혼이 뭐냐고요? 사랑은 식었지만, 이혼하는 건 두렵고 불편해서 서로 터치 안하고 따로 사는 상태가 졸혼입니다. 결혼을 졸업했다고 졸혼이라고 부른답니다. 졸혼한 상태가 사랑을 하고 있는 상태인가요? 아닙니다. 필요에 의해 억지로 묶여있는 관계일 뿐입니다. 결혼이라는 이름은 유지하고 있지만, 사랑하는 관계는 깨진 상태입니다. 예수님에 대한 사랑은 식었지만, 지옥 가는 게 두려워서 교회에 발만 담그고 있다면 예수님과 졸혼한 상태입니다. 말씀과 기도로 예수님과 안만나고 내가 편한대로 살고 있다면, 예수님과의 결혼을 졸업한 상태입니다. 교회는 다니고 있지만 예수님과 사랑하는 관계는 깨진 상태입니다. 천국은 지지고 볶는 어려움을 신랑되신 예수님과 함께 넘기면서 끝까지 예수님과 결혼생활을 유지한 거룩한 신부만 들어가는 사랑의 나라입니다. 그러니 예수님과 졸혼한 사람은 천국에 못들어갑니다. 미국에 이민오려면 입국 심사대에서 반드시 하는 게 뭔지 아나요? 백그라운드 체크입니다. 범죄 사실이 없거나, 죄를 지었어도 죄를 용서받은 기록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천국에 이민을 가려면,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흘린 피를 믿고 모든 죄를 용서 받은 사랑의 기록이 있어야 합니다. 지금 정말 솔직하게, 내가 예수님을 사랑하는 신부인지 생각해보세요. 천국으로 이민갈 예정이라면 지금부터라도 예수님을 사랑하는 신부가 되어야 합니다. 어떤 어려움을 당해도 예수님과 졸혼하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