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21일은 좀 특별한 날이었습니다. ‘마야력’을 근거로 퍼졌던 지구 종말 예언의 D-day, ‘노스트라다무스의 종말 예언’과 관련 있는 싸이의 ‘강남 스타일’ 유튜브 조회수 10억 달성이 확실시 되는 날, 호주 Perth라는 도시 상공에 Hell Gate가 열렸다”는 보도가 나온 날입니다. 그래서, 지구 종말을 피할 수 있는 곳으로 알려진 프랑스 남서부에 있는 산골 마을 뷔가라슈로 사람들이 피신을 가는 해프닝이 벌어진 날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알다시피, 이날은 별일 없이 그냥 지나갔습니다. 사실, 경향일보 2012년 12월 1일자는 노스트라다무스의 종말 예언들에는 clam morning이란 내용이 없다며, 이 예언이 조작된 것이라고 이미 보도했습니다. Hell Gate는 호주 서부지방에서 종종 일어나는 오로라 현상이라고 전문가들이 분석했구요. 또, 마야인들의 예언은 맞지 않았습니다. 실없는 지구종말 해프닝이 또 한번 지나간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또 다시 지구 종말 소문을 듣게 된다면, 어떻게 반응하실 것 같습니까? 역대하 33장 21절에서 25절에 등장하는 세 부류의 사람들의 반응을 기초로, 저는 종말 예언에 대처하는 세 가지 type을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첫째는 ‘아몬 type’입니다. 일명 스피노자 유형입니다. 이 type은 종말 소문들 이 매 번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에, 또 지나가는 바람이겠거니 생각하며 하던 일을 계속하는 사람들입니다. 2012년 12월 21일이 무슨 날인지도 모르고 그냥 지나갔던 사람들, 설령 알았다 하더라도 자신과 아무 상관없다고 무시했던 사람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우리를 바쁜 세상 속으로 밀어 넣으며 하나님을 생각할 겨를조차 없게 만드는 사탄의 꾀임에 넘어가는 아몬 type이 되면 안 됩니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지구 종말과 개인의 종말은 반드시 일어날 것이고, 죽은 뒤에는 심판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아몬을 죽인 신복들 type입니다. 일명 자급자족 유형입니다. 지구 종말 소문들이 들리거나 자기 신변의 위협을 느낄때, 스스로 돌파구를 찾는 type이지요. 미리 비상 식량들을 준비하고, 피신할 수 곳을 찾아서 예약을 해두는 적극적인 사람들, 예를 들면 12월 21일에 프랑스의 산골 마을 뷔가라슈로 피난을 갔던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이런 type의 사람들도 결국 언젠가는 죽습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잠깐 목숨을 연명하는데 필요한 재료를 모으는 것이 아니라, 우리 믿음이 심판 날에 견딜 수 있을 만큼 준비되었는지 살피는 것입니다. 침착하게 거룩하고 경건한 생활을 하며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날을 간절히 기다려야 합니다.
마지막은 남유다 백성들 type입니다. 일명 사무엘 유형입니다. 종말에 대한 소문들이 들릴 때, 하나님이 뭐라고 말씀하는지를 찾아서 순종하는 type입니다. 이들은 주변 상황이나 개인적인 상태가 최악이라도 약속을 믿고 행동하는 사람들로서, 그들이 속해 있는 공동체까지 살리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들 중 한 명이 하나님의 음성에 제대로 반응하기만 하면, 우리도 살고 우리 공동체도 사는 대역사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죄를 없애고 영적으로 투명한 유리가 되기만 하면, 하나님의 위대한 능력이 우리를 통해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의심하기 전에, 우리의 영적 상태를 check하는 지혜로운 성도들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깨어있는 스피노자, 믿음 자급자족, 말씀에 순종하는 사무엘 유형의 믿음을 가진 지혜로운 성도가 되어 종말을 잘 준비해서 모두 천국에 들어갈 수 있길 바랍니다.